한화시스템, 필리핀 연안경비함 6척에 ‘함정 전투체계’ 수출

2023-05-12 09:39 출처: 한화시스템 (코스피 272210)

한화시스템 함정 전투체계(CMS) 구성도

서울--(뉴스와이어)--한화시스템(대표이사 어성철)이 2400t급 필리핀 연안경비함(OPV, Offshore Patrol Vessel) 6척에 자체 개발한 국산 함정 전투체계(CMS, Combat Management System)를 공급한다. 수출계약 규모는 2950만달러(한화 약 390억원)다.

함정 전투체계(CMS, Combat Management System)는 함정의 ‘두뇌’ 역할을 하는 핵심 시스템으로, 다양한 센서·무장·통신체계 등을 통합해 전장 상황을 종합적으로 인식·판단해 최적의 전투임무 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함정의 핵심 무기체계를 의미한다.

전투체계를 바탕으로 전술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전파하는 디지털 표준 통신체계인 전술데이터링크(TDL, Tactical Data Link)도 500만달러(한화 약 66억)에 함께 수출해 총 계약규모는 3450만달러(한화 약 456억원)에 달한다.

* 원달러 환율 1320원 기준, 약 389억4000만원

이로써 한화시스템은 총 13척의 필리핀 함정에 CMS를 공급하게 됐다. 지난해 필리핀 초계함(Patrol Combat Corvette, PCC) 2척에 국산 전투체계를 수출한 바 있으며, 2017년 수주한 2600t급 필리핀 호위함(Frigate) 2척의 전투체계 사업과 2019년 필리핀 호위함(DPCF, Del Pilar-class Frigate) 3척의 성능개량사업에 이어 필리핀 해군에 네 번째 수출을 기록했다. 이번 수출 대상인 OPV는 호위함보다 작은 크기로, 주로 연근해에서 해상 경계 임무를 수행한다.

한화시스템은 필리핀 해군의 현대화 계획으로 예정된 잠수함·고속정·대형 상륙함(LPD, Landing Platform Dock) 등 신형 함정 도입 사업에도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필리핀은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과 서태평양 군사적 긴장감 고조에 따라 해군력 증강에 집중하고 있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당사는 해외수출 함정에 선진국 수준의 기술 성숙도를 가진 전투체계를 공급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기업”이라며 “방위사업청·국과연·해군의 적극 지원을 바탕으로, 독보적인 CMS 개발·양산·후속 군수지원 역량과 K-방산 경쟁력을 총동원해 동남아시아·중동·중남미 수출 확대를 해나갈 것”이라고 뜻을 밝혔다.

한화시스템은 2000년 이후 20여년간 ‘함정의 두뇌’에 해당하는 CMS를 독자 개발해 국산화해왔다. 대한민국 해군의 고속전투함·대형 상륙함·구축함·호위함·잠수함 등 수상과 수중 함정의 전투체계를 공급 중이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