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세미컨덕터가 블루투스 무선 기술을 통해 아마존 사이드워크를 선도적으로 지원한다. 이제 노르딕 무선 기술을 이용해 아마존 사이드워크 기기를 구현할 수 있다
서울--(뉴스와이어)--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 한국지사장 최수철)는 자사의 블루투스 무선 기술을 통해 무선 사물인터넷(IoT) 분야의 가장 중요한 혁신 기술 중 하나로 꼽히는 아마존 사이드워크(Amazon Sidewalk)를 선도적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제 개발자들은 노르딕의 여러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nRF52840 블루투스 LE(Bluetooth Low Energy) SoC(System-on-Chip)와 nRF Connect SDK를 이용해 동급 최상의 아마존 사이드워크 제품 개발 작업을 즉시 착수할 수 있다.
아마존 사이드워크는 두 가지 주요 무선 네트워크 유형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홈 내부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라이선스가 필요 없는 2.4GHz 블루투스 LE를 이용하는 도달거리가 더 짧은 무선 네트워크며, 다른 하나는 홈 외부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라이선스가 필요 없는 서브-GHz의 ISM(Industrial, Scientific, Medical)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는 도달거리가 더 긴 무선 네트워크다.
블루투스 LE 기반의 도달거리가 짧은 아마존 사이드워크는 데이터 개인정보보호 및 보안에 특히 중점을 두고 있으며, 블루투스 LE 기기를 클라우드와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유형의 네트워크는 가정이나 빌딩 내부에 있는 기기에 가장 적합하다. 노르딕은 nRF52840 SoC 단일 솔루션만으로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도달거리가 더 긴 아마존 사이드워크는 가정용 와이파이(Wi-Fi)와 셀룰러 IoT 네트워크 사이에 배치되도록 설계된 낮은 통신 속도의 무선 IoT 네트워크다. 이는 가정용 와이파이보다 더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하지만, 셀룰러 네트워크와 달리 연결로 인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는다.
미국의 경우 도달거리가 긴 유형의 사이드워크는 900MHz ISM 대역을 사용한다. 노르딕 솔루션은 셈텍(Semtech) SX1262 트랜시버를 통해 이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로라(LoRa) 기반 사이드워크와 FSK 기반 사이드워크 등 2가지 추가 옵션을 포함하고 있다. 참고로 오랜 기간 확립된 디지털 변조 방식인 ‘FSK(Frequency-Shift Keying)’를 사용하면 로라보다 데이터 전송속도는 빠르지만, 도달거리는 짧다.
도달거리가 긴 서브-GHz 아마존 사이드워크 또한 노르딕의 nRF52840을 이용할 수 있다. 노르딕 SoC인 nRF52840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기능을 수행하고, 기기의 네트워크 등록 및 인증을 위한 블루투스 LE 연결을 제공하거나 중요한 무선 펌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주요 애플리케이션 분야로는 스마트 실외 조명과 환경 센서, 유틸리티 미터기, 자산 트래커를 비롯해 지하실이나 차고에 보관되는 세탁기·텀블 건조기와 같은 가전제품, 헬스케어 및 상업용 장치 등이 있다.
아마존 사이드워크가 개발자들에게 공개됨에 따라 개발자와 기기 제조업체들은 인터넷 연결 방법을 걱정할 필요 없이 제품 설계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됐으며, 이미 수백만 개의 기기들이 구축되고 있다. 사이드워크 브리지(Sidewalk Bridge)로 작용하는 모든 기기들은 인터넷 대역폭의 작은 부분만을 공유해 모든 아마존 사이드워크 최종 기기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자산 추적 및 물건 위치 찾기 등과 같은 훨씬 더 다양한 적용 사례를 지원할 수 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제품 마케팅 엔지니어인 핀 뵈티우스(Finn Boetius)는 “아마존 사이드워크는 컨슈머 영역을 대상으로 하는 무선 IoT 개발의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며 “아마존은 이미 널리 배포돼 있는 아마존 에코(Echo) 및 링(Ring) 기기 기반의 기존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함으로써 무선 IoT 애플리케이션의 범위와 시장 잠재력을 더욱 확장할 수 있는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여기에는 블루투스를 사용해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아마존 사이드워크 기기를 네트워크에 손쉽게 추가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