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서플 ‘글로벌 금융 포용지수’, 세계 각국의 재정 안정성과 금융 포용 위한 벤치마크 개발

최신 연구, 42개 시장 공공 및 민간 부문 금융 포용 지표 분석·순위 매겨

2022-09-22 11:20 출처: Principal Financial Group (나스닥 PFG)

디모인, 아이오와--(뉴스와이어)--프린서플 파이낸셜 그룹(Principal Financial Group®)이 후원하는 최초의 ‘글로벌 금융 포용 지수(Global Financial Inclusion Index, 이하 지수)’에 따르면 싱가포르가 미국, 북유럽, 홍콩과 함께 세계에서 금융 포용성이 가장 우수한 시장으로 꼽혔다.

경제비즈니스연구센터(Center for Economics and Business Research)가 수행해 21일 발표한 이 연구는 시장의 각국 정부와 금융 시스템, 고용주가 금융 포용 수준을 높이기 위해 관련 도구와 서비스, 지침을 얼마나 잘 제공하는지 조사했다.

댄 휴스턴(Dan Houston) 프린서플 회장·사장·최고 경영자(CEO)는 “금융 포용은 세계 경제 발전의 기초”라며 ”프린서플은 더 많은 사람이 재정 안정성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주력하는 기업으로서 금융 포용이 난관에 대비하고 역경을 극복하는 한편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 더 밝은 미래를 건설할 수 있는 시장의 능력을 구성하는 필수 구성 요소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글로벌 금융 포용 지수는 전 세계적으로 금융 포용을 추적하기 위한 엄격한 데이터 기반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며 “이를 통해 금융 포용성에 존재하는 구조적 격차를 찾아내고 다른 많은 사람과 함께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 근로자와 사회가 더 생산적이고 보호받는 구조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지수는 42개 시장을 조사하고 정부 지원, 금융 시스템 지원, 고용주 지원 등 3개 기준으로 공개한 자료 및 설문 조사 기반 자료의 데이터 포인트를 활용해 점수를 매긴다.

· 정부 지원 부문은 공적 연금 지원, 예금 및 소비자 보호, 고용, 교육, 금융 이해 수준, 온라인 연결 관련 데이터를 고려해 정부가 금융 포용을 촉진하고 뒷받침하는 정도를 조사한다.

· 금융 시스템 지원 부문은 은행 계좌 및 신용 접근성, 금융 기술 성숙도 및 실시간 결제 사용, 자신감을 높이고 중소기업 성장을 촉진하는 금융 서비스 산업의 전반적 효율성을 고려해 다양한 금융 상품과 서비스, 교육의 가용성 및 활용을 검토한다.

· 고용주 지원 부문은 직원 연금 기여금, 직원 보험 프로그램, 재정 지침 등의 다양한 차원에서 직원의 재정적 웰빙과 포용성을 향상하려는 고용주 프로그램의 가용성과 영향을 평가한다.

올해 처음 제시된 이 지수는 세계 경제 전반에서 금융 안정성과 포용성에 대한 벤치마크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주요 내용

· 일반적으로 선진국이 지수의 상단에 분포하고 신흥국과 개발 도상국이 하단에 밀집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금융 포용 순위에서 상위 10개 시장 중 6개가 유럽 국가고, 그 가운데 4개는 북유럽 국가다. 유럽 강대국들이 순위에서 다소 밀린 가운데 이탈리아는 37위에 그쳤다. 하위권의 절반은 주로 중남미,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아시아 국가로 구성됐다. 아르헨티나는 최하위를 기록했다.

· 정부와 금융 시스템이 탄탄한 지원을 제공하는 국가는 고용주 지원이 낮은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 경향을 보였다. 선진국은 일반적으로 정부 및 금융 시스템 지원 점수가 높은 반면 신흥 경제국은 일반적으로 고용주 지원에서 더 나은 점수를 받았다.

· 투자 기반으로 고려할 때 분석된 시장은 크게 성숙하고 미래 지향적인 국가, 성숙하고 과거 지향적인 국가, 젊고 미래 지향적인 국가, 의존적 경제라는 4가지 범주로 그룹화할 수 있다. 각각은 해당 국가가 노출된 일부 단기, 중기, 장기 위험을 나타낸다. 이들 범주에는 미국, 중국, 인도 등 일부 최대 경제국가가 두각을 나타냈으며 단일 범주에는 딱 들어맞지 않는다.

·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금융 포용은 전 세계적으로 차세대 자본과 자산 시장의 강력한 지표가 될 수 있다. 각 기준의 성과가 우수할 때 기업의 성장과 자신감을 촉진하고 자본시장 발전을 가속할 수 있다. 3개 기준은 전반적인 경제 성숙도와 시장 발전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발전을 촉진할 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

· 금융 포용 순위가 높은 시장은 식량 안보, 생산성, 경제 및 사회적 회복 탄력성, 생활 수준, 기후 변화 적응과 같은 다른 사회적 요인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내는 경향이 있다. 지수 순위와 오늘날 세계 인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추적하는 다른 여러 지수의 시장 순위 사이에는 강력하고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

케이 뉴펠드(Kay Neufeld) 경제비즈니스연구센터(Center for Economics and Business Research) 전망 및 사고 리더십 총괄은 “이 지수는 금융 면에서 포용적인 시민을 육성하는 것과 관련해 선진국과 신흥 시장이 서로에게서 배울 수 있는 데이터 중심의 수평적 관점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연구팀은 식량 불안정과 기후 변화 등 현대 사회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추세 중 일부를 따라가는 지표에 대한 지수를 추적했으며 금융 포용과 성공적 사회에 기여하는 요인 간에 명확한 관계가 존재함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UwRRn2)

웹사이트(https://www.principal.com/financial-inclusion)에서 보고서 전문과 방법론을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https://bit.ly/3f6KmDe)에서 요약 인포그래픽을 확인할 수 있다.

프린서플 파이낸셜 그룹(Principal Financial Group®) 개요

프린서플 파이낸셜 그룹(나스닥: PFG)은 직원 수 1만8500명[1]의 글로벌 금융 회사로 개인과 기업의 자산 증대와 웰빙 증진에 열정을 쏟고 있다. 프린서플은 창립 후 140여 년 동안 고객 5100만여 명[1]의 보험계약, 보호, 투자, 은퇴를 지원하는 한편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지역 사회를 지원하고 다양하고 포용적인 인력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미국 100대 지속가능한 기업(America’s 100 Most Sustainable Companies)’[2]에 이름을 올린 프린서플은 블룸버그 성평등 지수(Bloomberg Gender Equality Index)에 편입돼 있으며 ‘자산 관리 부문 가장 일하기 좋은 직장’에서 10위권[3]에 올랐다. 웹사이트(principal.com)에서 회사 정보와 더 나은 미래를 열어가기 위한 노력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1] 2022년 6월 30일 기준

[2] 배런스(Barron’s), 2022년

[3] 펜션 앤 인베스트먼트(Pensions & Investments), 2021년

경제비즈니스연구센터(Centre for Economics and Business Research) 개요

경제비즈니스연구센터(Cebr)는 철저하고 통찰력 있는 연구에 기반한 건전한 비즈니스 조언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한 독립 컨설팅 회사다. Cebr은 1992년부터 비즈니스와 공익 연구의 최전선에서 영국 및 다국적 주요 기업, 금융 기관, 정부 부처 및 기관, 무역협회에 분석 및 예측, 전략적 조언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웹사이트(www.cebr.com)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2022 Principal Financial Services, Inc.

Principal®, Principal Financial Group®, Principal 및 로고마크 디자인은 프린서플 파이낸셜 그룹(Principal Financial Group) 산하 기업인 프린서플 파이낸셜 서비스의 미국 내 등록상표며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프린서플 파이낸셜 서비스가 사용하는 상표 및 서비스 상표다.

‘글로벌 금융 포용 지수’는 변경 가능성이 있고 보장되지 않는 특정한 가정에 기초한 독자적 모델 산출물로 투자 결정의 중요 기초로 삼아서는 안 된다.

보험상품은 프린서플 내셔널 라이프 인슈어런스(Principal National Life Insurance Co)(뉴욕 제외)와 프린서플 라이프 인슈어런스 컴퍼니(Principal Life Insurance Company®)가 발행했다. 보험계약 관리 서비스는 프린서플 라이프가 제공한다. 프린서플 펀드(Principal Funds, Inc.)는 프린서플 펀드 디스트리뷰터(Principal Funds Distributor, Inc.)가 판매를 담당하고 있다. 증권은 증권투자자보호공사(SIPC) 회원사인 프린서플 시큐리티즈(Principal Securities, Inc.) 및/또는 독립 브로커 및 딜러를 통해 제공된다. 위에 언급된 회사는 프린서플 파이낸셜 그룹(디모인, 아이오와, 50392)의 회원사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92000627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