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과제 착수회의 진행 현장
성남--(뉴스와이어)--코맥스벤처러스는 아이트(대표 우광제)가 올해 7월 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하 NIA) 2022년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2-74. 축산 기자재(소·돼지) 3D 데이터) 사업에 선정돼, 8월 8일 진행된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데이터 수집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 사업으로, AI 강국 도약을 위해 사회 전반의 지능화 혁신 서비스를 신속하게 확산시키고자 하는 국가 주요 사업이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이 AI 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주요 데이터 기반을 공고히 하고, 다양한 사회 및 산업 분야의 정보와 데이터가 공공에 오픈돼 널리 활용될 수 있게 하는 것이 사업의 골자다.
이번 사업 공모에서 아이트 컨소시엄은 2차 농축산 분야: 2-74과제에 선정됐으며 감성텍,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티디에스테크, 호현에프앤씨와의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전국에 분포된 소·돼지 농장의 축산기자재(소·돼지) 3D 데이터 구축을 위한 인공지능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제·가공·검수·AI 모델링까지 수행하게 된다.
이번 과제 주관 기업인 아이트의 총괄 관리하에 △인공지능 라벨링 및 모델링 전문기업인 감성텍에서 어노테이션, AI 모델링 등을 수행하고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동물자원학과 서강석 교수)에서는 축산기자재 구분 및 데이터 Class 적용을 진행한다. 또한 △축산 컨설팅 전문기업 호현에프앤씨에서는 데이터 수집을 위한 농장 섭외, 축산 컨설팅, 메타데이터 제공을 통해 수집 및 라벨링을 진행하고 △3D 스캐닝 및 3D 데이터 처리, 수집, 정제 전문기업인 티디에스테크는 3D 학습용 데이터의 수집 및 정체, 가공 및 3D 모델링을 진행하게 된다.
사업 총괄 주관 기업인 아이트(대표 우광제)는 컨소시엄 기관과 함께 올해 12월까지 정부지원금 16억원을 지원받아 2-74. 축산기자재(소·돼지) 3D 데이터를 구축하게 되며 크라우드 소싱 등을 활용한 신규 고용 창출 및 고용 소외계층을 고려한 인력 창출과 AI (인공지능) 인재 양성을 지속해서 도모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과제에서 구축하고자 하는 축산기자재(소·돼지) 3D 데이터는 기존 축사기기 및 시스템 운영관리와 스마트축사 보급 및 관리의 활용 목적을 띄고 있으며, 다양한 정보를 선별적으로 담아 축산 농가의 효율적인 축사기기 운영관리는 물론 축산학적 효용과 학술적 의의를 증대시키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디지털 트윈 구축을 위한 축산 환경 내 건축자재, 설비 및 기기, 장비, 기자재에 대한 축사 3D 통합 데이터를 구축해 효율적인 스마트축사 체계 마련과 체계적인 관리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더욱더 효용성 있는 차세대 축산 분야 산업 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과제는 축산 산업 현장의 경제적 효율성 증대는 물론, 안전과 관리 감독 등의 용이성까지 확보할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차세대 스마트축사 및 이를 활용한 생산품 효율 증대의 측면에서 많은 시선을 끌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농촌진흥청 등 관계기관 및 연구기관에서 수집된 데이터의 귀추를 주목하는 등 향후 데이터 확장 및 사업화의 활성화가 전망되는 분야다.
코맥스벤처러스 개요
코맥스벤처러스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다. HOME IoT, Smart Home, AI 분야에서 파괴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에 체계적인 육성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협업 모델을 만들고 스타트업이 4차 산업 시장에 진입해 독립적으로 자생하고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가치사슬 전반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