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한국어 AI 경진대회 포스터
서울--(뉴스와이어)--한국어 음성 인식 성능 향상을 위한 2022 한국어 AI 경진대회가 열린다.
경진대회의 운영사인 어반에이핏은 한국어 음성인식 AI 모델의 성능 향상과 한국어 음성 인식 서비스 저변 확대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함께 ‘2022 한국어 AI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참가 분야는 두 분야로, 첫 번째 트랙에서는 자유대화, 명령어, 방언 데이터를 활용해 한국어 음성인식 성능 향상을 도모한다.
두 번째 트랙에서는 기업 현안 문제 해결을 주제로 진행되며, 현대자동차 AIRS컴퍼니, 네이버 클로바가 참여해 지원 사격에 나섰다.
대회 참가자들은 표창과 총 1.3억원의 상금을 두고 경합을 벌인다.
첫 번째 트랙에서는 대상(과기정통부장관상) 1팀, 일반부와 학생부 최우수상(과기정통부장관상) 각 1팀, 우수상(NIA원장상) 2팀, 장려상(NIA원장상) 4팀을 선정할 예정이며, 대상 1500만원, 최우수상 1000만원, 우수상 700만원, 장려상 300만원의 부상이 주어진다.
두 번째 트랙에서는 최우수상(기업대표상) 1팀, 우수상(NIA원장상) 2팀, 장려상(NIA원장상) 3팀을 선정하며, 각각 1000만원, 700만원, 300만원의 부상이 주어진다. 또 특별상으로 데이터 품질리뷰상(NIA원장상) 3팀을 선정하고 100만원의 상금을 받는다. 또한 두 번째 트랙의 수상자 전원에게는 현대자동차 AIRS컴퍼니와 네이버 클로바(AI/ML직무 포지션)에 입사 지원 시 서류전형 가산점을 부여한다.
본 대회에 맞춰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운영하는 AI 통합 플랫폼인 AI Hub에서는 주요 영역별 회의 음성 데이터를 추가 공개했다.
한편 2022 한국어 AI 경진대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 NIA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하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8월 9일(화)까지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한다.
어반에이핏 개요
어반에이핏은 2018년 과기부 984호 연구소 기업의 형태로 설립된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활용 플랫폼 서비스 회사다. 주 사업분야는 데이터 해커톤, MSP, 메타버스 등이 있으며, 다수 레퍼런스 확보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중이다. 대표적으로 이번 NIA 주관 2022 한국어 AI 경진대회 운영사로, 국내 최대 규모의 한국어 음성인식 AI 성능 고도화 및 기업현안 해결을 위한 플랫폼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