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뉴스와이어)--충청권역 R-WeSET사업단(단장 이선영 충남대학교 교수)이 7월 25일(월)부터 7월 26일(화)까지 여·중고생들의 공학 체험을 위한 ‘Girls’ Engineering Week (이하 GEW)-여·중고생 온라인 공학 체험’ 행사를 개최했다.
GEW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후원하고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WISET)과 충청권역, 호남제주권역, 대경강원권역, 동남권역 R-WeSET지역사업단이 공동 주최하는 여학생 공학 체험 행사다. 올해는 18일부터 8월 8일까지 ‘여학생 공학 주간’으로 지정하고, 지역사업단별 특색 있는 행사를 진행한다.
충청권역 R-WeSET사업단은 ‘알고타자, 메타버스’를 주제로 한 특강 및 7개 분야 ICT 체험을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했으며, 대전, 세종, 충남, 충북 지역 86개 학교 350여 명의 여·중고생이 행사에 참여했다.
2일간 진행된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알고타자, 메타버스 특강 △메타버스 게임(로블록스-징검다리 게임 만들기) △AI 증강현실(‘꿀벌이 사라진다면’ AR 체험 △AI 가상현실(‘다시 쓰는 전래동화’ VR 체험) △AI 챗봇(우리 학교 안내 챗봇 만들기) △AI 데이터 분석(인기 음원 차트 분석) △AI 사물인터넷(내 얼굴 알아보는 냥냥이 만들기) △AI 모바일 앱(나랑 닮은 연예인 찾기)으로 다양한 분야의 공학 체험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학생들이 평소에 관심이 있는 공학 분야의 전문 지식과 함께 진학을 위한 정보를 얻었다.
참여 학생들은 “직접 체험하면서 게임을 제작하는 게 흥미로웠고, 메타버스에 대해 이해하기 좋았다”, “음원 차트 분석이라는 흥미로운 주제로 코딩을 해보니 재미있었고,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가 무엇인지 알게 됐다”, “실제 내가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앱을 스스로 만들 수 있어 흥미롭고 뿌듯했다” 등의 소감을 밝혔다.
사업단은 앞으로도 여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공학 체험 프로그램들을 제공해 우수 여학생의 공학 분야 진학을 유도할 예정이다.
충청권역 R-WeSET사업단 개요
충청권역 R-WeSET사업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여성과학기술육성재단의 지원을 받아, 여성과학인재의 생애주기에 따른 통합적, 체계적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프로그램 실행을 통해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 여성과학기술인재을 양성하고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