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페레 대학교, 국제 프로젝트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이 겪는 다양한 젠더 기반 폭력에 대한 인식 제고와 예방 위한 온라인 과정 개설

2022-01-25 17:20 출처: Tampere University

탐페레, 핀란드--(뉴스와이어)--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광범위한 젠더 기반 폭력(GBV)에 노출돼 있지만 이 같은 폭력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피해자를 돕는 것은 쉽지 않다. 탐페레 대학교(Tampere University)는 국제적인 ‘젠더 기반 폭력 예방 및 대응을 위한 교내 교육 및 인식 제고(EraseGBV)’ 프로그램을 통해 젠더 기반 폭력의 식별·예방·해결에 도움이 되는 온라인 과정을 개설했다.

이 과정은 ‘성차별을 경험하는 청소년을 어떤 방법으로 도움을 줄 것인가?’,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에서 불쾌감을 주는 이미지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또는 ‘어린이나 청소년이 직면한 성폭력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등을 다룬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가해지는 폭력은 형법을 기준으로 엄연한 폭행인데도 불구하고 괴롭힘 정도로만 여겨지는 경우가 많다.

마리타 후소(Marita Husso) 탐페레 대학교 부교수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상대로 한 젠더 기반 폭력은 인식이 많이 부족하다. 어린이 및 청소년 전문가가 문제를 더 잘 인식하는 것은 폭력과 그 결과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후소 교수는 탐페레 대학이 주관하는 ‘젠더 기반 폭력 예방 및 대응을 위한 교내 교육 및 인식 제고(EraseGBV)’ 프로젝트를 진두지휘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교내 젠더 기반 폭력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무료 온라인 과정이 영어, 핀란드어 및 스웨덴어로 게시됐으며, 크로아티아어, 스페인어 및 카탈로니아어 과정도 추가된다.

이 과정은 교육, 사회사업 및 의료 서비스 분야 종사자들이 새로운 기량을 연마할 수 있는 연구 기반 온라인 학습 패키지다. 교육 대상은 13~19세 청소년을 만나는 전문가이지만 더 어리거나 높은 연령대의 학생을 상대로 일하는 사람에게도 적합하다. 이 교육 과정은 폭력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 일선 직업인 및 전문가의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본다.

학교의 중추적인 역할

학교는 폭력을 식별하고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교의 사회적 환경은 상호 작용을 배울 수 있는 터전이자 어린이와 청소년의 인식과 행동에 영향을 줄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 또 평등한 관계와 윤리적인 행동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변화를 일으킬 수도 있는 장소다.

후소 교수는 “폭력에 대처하는 것은 평등과 지속 가능한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새로 시작하는 온라인 교육은 폭력을 식별·예방·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며 디지털 폭력, 폭력의 영향, 모범 사례 및 관련 법률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후소 교수는 마지막으로 “폭력 문제에 도움을 주려면 먼저 문제를 식별한 후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raseGBV 프로젝트는 핀란드, 크로아티아 및 스페인의 학교와 교육 환경에서의 젠더 기반 폭력과 윤리적 행동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이 연구에는 탐페레 대학, 자그레브 대학(University of Zagreb), 블랑케르나 라몬 룰 대학(Blanquerna Ramón Llull University) 대학, CESI (교육, 상담 및 연구 센터), 코넥서스(Conexus)가 공동으로 참여했다.

온라인 과정 등록 방법 및 추가 정보는 이 링크(https://projects.tuni.fi/erasegbv/training-programme/)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설명: 마리타 후소 부교수는 다음 프로젝트에서 비폭력과 지속 가능한 복지를 촉진하고 폭력과 관련된 유해한 이념적·제도적·정서적 관행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다.

사진제공: 한나-카이사 해맬레이넨(Hanna-Kaisa Hämäläinen)

탐페레 대학교(Tampere University) 개요

다학제 교육 기관인 탐페레 대학교는 핀란드에서 두 번째로 큰 대학이다. 주요 연구 및 학습 분야는 기술, 건강, 사회다. 탐페레대는 인류 사회가 직면한 최대 도전을 해결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탐페레대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거의 모든 연구 분야를 다룬다. 탐페레대와 탐페레 응용과학대학교은 3만 명 이상의 학생과 약 5000명의 직원으로 구성된 탐페레 대학교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있다. 웹사이트: www.tuni.fi/en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12400533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