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와이어)--신한금융투자(대표이사 이영창)는 메타버스와 사업 연관성이 높은 코스피와 코스닥 상장 종목들 중 선정된 10종목을 유동 시가 총액 가중 방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신한 FnGuide 메타버스 ETN 종목코드: 500059’을 발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신규 상장된 ETN은 △에프앤가이드의 ‘FnGuide 메타버스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며 △시가총액 1000억원 이상 △거래대금(60일 평균) 10억원 이상 등 기본 요건을 충족하는 상장종목 중 메타버스와 연관성이 높은 10종목을 선정해 지수를 구성한다.
메타버스는 가상·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친 말로 가상세계를 일컫는다. 특히 이번 상품은 메타버스 생태계의 핵심 인프라인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5G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과 연계해 기존의 게임 플랫폼을 넘어 엔터테인먼트, 패션, 교육, 헬스, 광고 등 전 산업과 사회 전반에 걸친 다양한 분야에서 큰 변화를 일으킬 메타버스 산업의 성장을 주도하거나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종목으로 구성된 상품이다.
이 ETN은 8월 27일에 발행됐으며, 9월 3일 한국거래소에 상장 예정이다. 과거 수익률이 미래 수익률을 보장하지 않으며 신한 FnGuide 메타버스 ETN은 기초지수인 FnGuide 메타버스 지수 및 지수 구성 종목 가격의 변동에 따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