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스턴--(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 뉴 에너지(Schlumberger New Energy), 셰브론 코퍼레이션(Chevron Corporation),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클린 에너지 시스템즈(Clean Energy Systems)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멘도타에서 탄소 네거티브(carbon negative) 전력을 생산하기 위해 설계된 바이오에너지 탄소 포집 저장(bioenergy with carbon capture and sequestration, 약칭 BECCS) 프로젝트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4일 발표했다.
BECCS 플랜트는 아몬드 나무와 같은 농업 폐기물 바이오매스(biomass)를 재생 가능한 합성 가스로 변환하며 이는 연소기에서 산소와 혼합해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BECCS 공정에서 배출되는 탄소는 99% 이상이 포집되며 이산화탄소(CO2)를 깊은 지질 지층 근처 지하에 주입해 영구 저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공정은 수명 기간 동안 CO2를 소비하는 바이오매스 연료를 사용해 전력을 생산한 후 생산된 CO2를 안전하고 영구적으로 저장함으로써 탄소 배출이 0보다 적은 순 네거티브를 달성하도록 설계됐다. 이로써 대기 중 온실가스를 효과적으로 감축할 수 있다. 완공 후 이 플랜트는 연간 약 30만톤의 CO2를 줄일 수 있으며 이는 미국 6만5000여 가구에서 전기 사용으로 인해 배출되는 탄소량에 해당한다.
아쇼크 벨라니(Ashok Belani) 슐룸베르거 뉴 에너지 총괄 부사장은 “셰브론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이 흥미로운 프로젝트에 함께 하게 돼 기대가 크다”며 “이 프로젝트는 우리가 대규모 탄소 포집 저장 솔루션 구축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기존 정책과 규정이 현재 프로젝트에 매력을 더할 수 있는 일부 시장과 지역에서 제휴를 통해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다”며 “독보적인 캘리포니아 BECCS 프로젝트는 시장 판도를 바꾸는 한 사례”라고 설명했다.
스콧 거스리(Scott Guthrie)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인공지능(AI) 부문 총괄 부사장은 “에너지 분야에서 클라우드를 사용해 업계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할 기회가 무궁무진하다”며 “지역사회에 지속 가능한 깨끗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가운데 우리의 탄탄한 협력 관계를 토대로 대규모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키이스 프론스케(Keith Pronske) 클린 에너지 시스템즈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막강한 파트너들이 기후 변화 도전을 해결하고 센트럴 밸리 공기 질을 개선하며 유휴 바이오매스 플랜트를 재가동해 지역 경제에 이바지하려는 우리의 노력에 동참해줘 기쁘다”고 밝혔다.
브루스 니마이어(Bruce Niemeyer) 셰브론 전략/지속가능성 담당 부사장은 “셰브론은 저탄소 미래를 발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캘리포니아에서 얻은 경험을 활용하고 반복 가능한 프로젝트를 구축하며 대규모 탄소 포집 및 저장 운영시설을 운영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 프로젝트는 저탄소 기술에 투자해 상용 솔루션을 도모한다는 회사의 전략에 부합한다”고 덧붙였다.
완공 시설은 연간 약 20만톤의 농업 폐기물을 사용함으로써 센트럴 밸리의 공기 질 개선에 기여하게 된다. 이는 2025년까지 센트럴 밸리 지역에서 거의 모든 농업 연소를 단계적으로 중단할 계획이라는 캘리포니아 대기자원 관리 위원회(California Air Resources Control Board)의 발표에도 부합하는 것이다. 바이오에너지 기술은 기존의 바이오매스 플랜트에서 연소로 인해 생성되는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및 미립자를 일상적으로 배출하지 않고 작동하도록 설계됐다.
이 프로젝트는 최대 300개의 건설 일자리를 창출하고 시설이 가동되면 약 30개의 정규직 고용을 창출할 전망이다. 프로젝트 참여 기업들은 즉시 프론트엔드(front end) 엔지니어링과 설계를 개시해 2022년 최종 투자 결정을 내린 후 탄소 포집 및 저장 솔루션을 확장할 수 있는 또다른 기회를 평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슐룸베르거 뉴 에너지(Schlumberger New Energ) 개요
슐룸베르거는 전 세계 에너지 산업에 기술을 제공하는 선도적 글로벌 기업이다. 슐룸베르거 뉴 에너지는 슐룸베르거의 지식과 자본을 적극 활용해 신흥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 수단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저탄소 및 탄소 중립 에너지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수소, 리튬, 탄소 포집 및 저장, 지열 발전, 건물 냉난방용 지오에너지 분야에서 벤처를 설립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www.slb.com
셰브론(Chevron) 개요
셰브론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수직통합 에너지 회사이다. 전 세계에 걸친 자회사 네트워크를 통해 셰브론은 에너지 분야 모든 사업유형에 참여하고 있다. 셰브론은 원유 및 천연가스 탐사에서 생산·수송에 이르기까지, 연료 및 윤활유의 정유·판매·유통, 석유화학제품 및 첨가제의 제조 및 판매, 발전, 기업운영상의 모든 과정에 걸쳐 비즈니스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각종 기술의 개발 및 운영 등 광범위한 분야에 관여하고 있다. 셰브론은 캘리포니아 샌라몬에 본사를 두고 있다. 셰브론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chevron.com 참조.
클린 에너지 시스템즈(Clean Energy Systems) 개요
클린 에너지 시스템즈(Clean Energy Systems, 이하 CES)는 탄소 저감 에너지 시스템을 개발, 구축하는 세계 선도 기업이다. 이 회사는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로켓 엔진 연소 원리를 지구에 도움이 되는 유연하고 경제적으로 매력적인 전력 발전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데 성공했다. CES의 독자적인 산소 연소 기술은 전력, 증기, 물, 포집 이산화탄소의 보다 청정하고 효율적인 공동 발전을 가능케 하며 세계에 천연자원 가치 평가 방법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다.
미래예측진술에 관한 주의문
이 보도자료는 미 연방증권법이 정의한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하고 있다. 미래예측진술은 과거가 아닌 미래에 대한 진술이다. 이 보도자료에서 사용한 ‘추정하다’, ‘예측하다’, ‘기대하다’, ‘예상하다’, ‘전망하다’, ‘계획하다’, ‘의도하다’, ‘믿다’ 등의 단어와 유사 표현이 미래예측진술에 해당한다. 향후 에너지 수요에서 탄소배출 순감소 목표, 공기 질 개선, 고용 창출 및 세계 기후 변화에 대한 전망치 등 확실하지 않은 문제들을 다룰 때 미래예측진술이 사용된다.
이러한 미래예측진술은 탄소 배출 순감소 목표를 달성하지 못함, 파트너십으로 의도한 이점을 실현하지 못할 가능성, 지구 기후 변화의 영향을 다루는 이니셔티브를 포함해 환경 문제를 다루는 입법 및 규제 이니셔티브,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에 제출하거나 제출한 슐룸베르거의 가장 최근 10-K, 10-Q 및 8-K 양식을 포함해 회사의 공개 서류에 자세히 설명된 기타 위험 및 불확실성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위험과 불확실성의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리스크와 불확실성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요인들이 실제로 현실화될 경우 (또는 그러한 변화로 인한 결과에 따라) 또는 당사가 취했던 가정이 틀린 것으로 드러날 경우 실제 결과는 미래예측진술에 반영된 것과 실질적으로 다를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은 이 보도자료 발표일을 기준으로 한 것이며 상기 당사자들은 추후에 새로운 정보가 입수되거나 미래 상황 변화에 따라 그러한 진술을 공개적으로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일체의 의도 또는 의무가 없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30400561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