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뉴스와이어)--베리실리콘(VeriSilicon)(688521.SH)이 차세대 비디오 처리 기술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베리실리콘의 최신 VC9000 비디오 코덱(codec) 강화버전과 VIP9400 인공지능(AI), 신경망 처리 기술을 결합해 데이터 센터에서 비디오 스트림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해주는 기술이다.
라이브 및 주문형 게임과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가 증가하고 광대역 가용성이 계속 확대되는 한편, 폭넓은 장치에 대한 비디오 제공 요구가 가중되면서 클라우드 플랫폼 기업 사이에 VC9000과 결합된 VIP9400과 같은 최신 비디오 처리 솔루션을 도입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베리실리콘의 VC9000은 VIP9400과 결합돼 높은 처리량과 확장성, 실시간 AI 비디오 콘텐츠 분석, 장면 기반 비디오 암호화, AI 픽셀 향상 등 선도적인 AI 비디오 처리 기능을 제공한다.
베리실리콘의 VC9000 비디오 프로세서 제품군은 우수한 성능과 품질, 면적 및 전력 효율적인 멀티포맷 비디오 디코딩/인코딩 기능을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120fps에서 8K를 지원하며 AV1, HEVC를 비롯한 모든 인기 비디오 코덱을 지원한다. 또한 FLEXA API를 지원해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에서 콘텐츠 기반의 인코딩 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이와 함께 최대 256개 스트림의 멀티코어 확장을 위한 빌트인 방식의 내장형 RISC-V 코어도 갖추고 있다. VC9000은 검증된 ‘베리실리콘 한트로(VeriSilicon Hantro Technology)’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됐다. ‘한트로’ 기술은 데이터 센터부터 저전력 사물지능(AIoT) 장치에 이르기까지 최고의 성능과 품질이 요구되는 사용 사례에 널리 구축됐다.
베리실리콘 VIP9400 제품군은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고 확장성 및 연장성을 갖춘 솔루션을 제공해 강력한 AI 장치를 통한 실시간 처리를 지원한다. 이 솔루션은 널리 사용되는 모든 딥러닝 프레임워크를 지원하며 확장형 아키텍처 아래 OpenCL 3.0과 OpenVX 1.2를 준수하면서 최대 200 TOPS의 컴퓨팅 기능을 제공한다. 특허 기술인 VIP9400의 신경망 엔진과 텐서 프로세싱 패브릭(Tensor-Processing Fabric)은 업계 최고 수준의 전력 및 면적 효율과 더불어 탁월한 신경망 성능을 구현한다.
웨이진 다이(Wei-Jin Dai) 베리실리콘 총괄 부사장 겸 지적재산 사업부 제너럴 매니저는 “비디오가 전체 소비자 인터넷 광대역의 80%를 사용하기에 이르렀다”며 “비디오의 비중이 계속 늘어날 것이라 판단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데이터 센터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비디오와 AI 기술에 개발에 투자를 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베리실리콘의 비잔티 신경망 프로세싱 유닛(Vivante Neural Network Processing Unit)은 60여 종의 SoC를 위해 AIoT부터 데이터 센터 장치에 배포 및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베리실리콘은 선도적 인터넷 기업과 글로벌 클라우드 플랫폼 제공사와 긴밀히 협력해 효과적인 솔루션을 공급했다”고 말했다.
베리실리콘(VeriSilicon) 개요
베리실리콘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상하이)(VeriSilicon Microelectronics (Shanghai) Co., Ltd.; 이하 ‘베리실리콘’, 688521.SH)는 자체 반도체 IP를 활용해 고객에게 플랫폼 기반의 종합, 원스톱 맞춤형 실리콘 서비스 및 반도체 IP 라이선싱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회사는 고유의 ‘서비스형 실리콘 플랫폼(SiPaaS)’ 사업 모델을 통해 종합 IP 포트폴리오를 갖고 단기간에 제품의 정의에서부터 검사 및 패키징에 이르기까지 실리콘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종합 반도체업체(IDM), 팹리스(Fabless, 반도체 설계 전문업체), 시스템 판매업체(OEM/ODM), 대형 인터넷 기업 등을 대상으로 고성능의 비용 효과적인 반도체 대체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베리실리콘의 사업 분야는 가전제품, 자동차 전자, 컴퓨터 및 주변기기, 산업, 데이터 처리, IoT, 기타 애플리케이션을 망라한다.
회사는 고화질 비디오, 고선명 오디오 및 음성,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비디오 감시, IoT 연결, 데이터 센터 등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실리콘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 베리실리콘은 GPU IP, NPU IP, VPU, DSP IP, ISP IP 등 5종의 자체 프로세서 IP와 1400여 개의 혼합 신호 IP 및 RF IP를 보유하고 있다.
중국 상하이에 본사를 둔 베리실리콘은 2001년에 설립됐으며 현재 중국과 미국에 6개의 디자인 및 R&D 센터, 전 세계에 11개의 영업 및 고객 서비스 사무소를 두고 1000여 명의 직원들을 고용하고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