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ug Power, 아시아 시장 내 수소경제 확대 위해 한국 SK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SK그룹, Plug Power에 15억달러 전략적 투자

2021-01-07 15:33 출처: Plug Power

뉴욕--(뉴스와이어)--e-모빌리티 구동 수소연료전지 및 충전 솔루션 기업인 Plug Power(NASDAQ: PLUG)와 한국 대기업 SK그룹은 아시아 시장 내 대체에너지 자원으로 수소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결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Plug Power와 SK그룹은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 전역에 걸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수소 연료 충전소, 전해조 공급을 추진하게 된다. 양 사는 이와 함께 SK그룹이 Plug Power에 15억달러 규모 전략적 투자를 한다는 내용의 본계약에 합의했으며 급성장 중인 아시아 시장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 내 합작법인을 설립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SK 그룹은 아시아 에너지 산업 내에서 상당한 영향력과 리더십을 가지고 있으며 수소경제를 통해 포트폴리오 녹색 전환이라는 전략적 방향을 설정했다. 여기에 Plug Power가 가진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충전소, 녹색 수소 발전 분야 리더십이 결합됨으로써 아시아 시장 내 수소 경제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강력한 팀을 구성하게 됐다.

한국 정부는 2019년 1월 2040년을 목표 시한으로 잡은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연간 500만톤 이상의 수소 조달, 연료전지 전기차 600만대 이상 생산, 충전소 1200개소 확충, 연료전지 발전용 15GW 보급 등 야심 찬 계획이 포함됐으며 2040년까지 수소경제로 발생하는 누적 경제적 가치는 400억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Plug Power는 수소경제 글로벌 리더로 북미지역 수소사업 확대 능력을 검증받았다. 한국 대표 기업 중 하나인 SK와의 파트너십은 이 시장에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적기에 만들어진 좋은 기회라 판단하고 있다.

앤디 마시(Andy Marsh) Plug Power CEO는 “SK그룹은 한국은 물론 그 이외 지역에서 수소경제 발전을 위한 확고한 전략을 보유하고 있다”며 ”SK그룹과의 이번 파트너십은 Plug Power가 아시아 시장 사업 확대를 가속하는 데 즉각적인 전략적 혜택을 가져올 것이며 2022년 정식 합작법인(JV) 설립으로 이어질 것이다. 상호 보완적 강점을 가진 이번 파트너십은 우리 회사 2024 계획의 하나인 합작법인을 통해 사업 급성장과 커다란 수익 창출을 이룰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SK 자회사이자 청정에너지 기업으로 전 세계에 걸쳐 재생에너지, LNG, 발전소 사업을 영위하는 SK E&S 추형욱 CEO(SK 수소사업추진단장)는 “Plug Power는 수소 산업 선두기업으로 수십 년에 걸쳐 경험을 축적했으며 안정된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며 “Plug Power와 SK의 이번 파트너십은 앞으로 수소 업계에서 중요하고 안정된 기회를 확보하고 사회에 기여할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 SK그룹은 ESG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투자를 진행 중이며 Plug Power는 이 같은 전략의 대표적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투자는 미국 청정에너지 PIPE(상장지분사모투자)로는 20년래 최대 규모(보통주, 우선주, 전환 우선주 및 전환사채 등을 포함한 마감거래에 대한 PrivateRaise PIPE 데이터베이스 기준)다. 투자에 대한 세부 사항은 다음과 같다.

·조건

투자계약 조건에 따라 SK그룹 미국 자회사는 Plug Power의 보통주 약 5140만주(2021년 1월 5일까지의 30일 VWAP(거래량가중평군가) 기준 주당 29.2893달러, 디스카운트 0%)를 매입하는 조건으로 15억달러를 투자한다. 이 투자를 통해 매입하는 주식은 Plug Power 회사 지분(비공식 재무제표)의 약 9.9%에 해당한다.

·시기

본 투자 거래는 계약 청산 조건 및 규제당국 승인을 기다리고 있으며 2021년 1분기 중 마무리될 예정이다.

·자문사

Plug Power의 재무 자문사는 Morgan Stanley & Co. LLC, 법률 자문사는 Goodwin Procter LLP다.

면책조항

이 홍보자료는 1995년 미국증권민사소송개혁법에 규정된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하고 있다. 여기에는 Plug Power Inc.(이하 ‘PLUG’)와 관련된 상당한 수준의 리스크 및 불확실성이 포함되어 있지만 여기에 한정되지는 않는다. 관련 내용에는 SK와의 합작법인 설립 예정과 관련해 설립 시기, 규모와 조건, 잠재적 성장치 및 매출액, 아시아 시장 진출, 투자 거래 완료 예상 시기 등 합작법에 대한 PLUG의 기대치가 포함된다. 독자는 이 같은 진술이 미래 성과나 실적을 보장하는 것으로 여겨서는 안 되며 각 진술은 보도자료 발표 당시나 미래에 달성할 실적, 성과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않는다. 미래예측진술은 실제 성과나 실적을 진술과 실질적으로 달라지게 할 수 있는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포함하고 있다. 실제 성과나 실적을 미래예측진술과 실질적으로 달라지게 할 수 있는 리스크와 불확실성 그리고 PLUG의 사업 전반에 관련된 리스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Form 10-K 양식으로 작성된 연례 보고서(2019년 12월 31일 마감기준), Form 10-Q 양식으로 작성된 분기별 보고서(2020년 3월 31일, 6월 30일, 9월 30일 마감기준)의 ‘리스크 요소’ 섹션 등 PLUG가 미국증권거래위원회에 공시한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독자는 이와 같은 미래예측진술에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 미래예측진술은 보도자료 발표 시점을 기준으로 하며 PLUG는 새로운 정보에 따라 이를 수정할 의무가 없다.

Plug Power 개요

Plug Power는 종합 수소연료전지 턴키 솔루션 공급사로 수소경제를 구축하고 있다. 자사의 혁신적인 기술은 기후변화와 에너지 안보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성 목표 달성을 위해 전력, 에너지, 운송 산업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패러다임 전환을 맞아 수소연료전지를 전동기로 구동할 수 있도록 한다. Plug Power는 수소연료전지 기술이 상용화될 수 있는 시장을 처음으로 구축했으며 이를 통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4만개가 넘는 e-모빌리티용 연료전지 시스템을 보급했다. 또한 북미 전역에 수소 고속도로를 건설, 운영하는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바이어가 됐다. Plug Power는 최종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환경적 혜택, 효율성 증대, 급속 충전, 운영비 절감 등 상당한 수준의 가치제안을 제공한다. 수직 통합 형태인 Plug Power의 GenKey 솔루션은 전력부터 연료에 이르는 필수 요소들을 하나로 연결하며 Amazon, BMW, The Southern Company, Carrefour, Walmart 등의 고객사에 서비스를 공급한다. 자사는 노하우, 모듈화된 제품 아키텍처, 회사의 기반 고객들을 활용해 탄소 무배출 온로드 자동차, 로보틱스, 데이터 센터 등 기타 핵심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